경기도와 용인시가 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 '2021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사업 - 새롭고 더 빛나게'를 한국등잔박물관에서 진행하고 있다. 한국등잔박물관은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을 고려해 소수 인원으로 모집하였으며, 대면 프로그램과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비대면 프로그램을 병행하고 있다.
본 프로그램은 실외 조명기구인 제등과 조족등에 숨겨진 이야기가 담긴 「Ⅰ.선조의 지혜가 깃든 조족등」, 전통 초 제작방식인 굴립법을 재현해 밀랍초를 만들어 볼 수 있는 「Ⅱ.소망의 빛을 품은 화촉」, 등기구의 역사와 발전과정 알아보고 등잔대를 만들어보는 「Ⅲ.불그릇 등잔이 궁금해요!」 세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 체험 프로그램이다.
대면 프로그램은 15명 이내의 소수 인원으로 현장에서 진행되고, 비대면 프로그램은 가정으로 발송되는 체험키트를 수령 후 PC나 모바일로 교육 영상을 시청하며 조명기구를 만들어 보는 체험활동이다. 참여 신청은 경기도에 살고 있는 어린이, 청소년, 학생을 동반한 가족 및 단체를 대상으로 홈페이지와 전화접수를 통해 선착순 모집 중에 있다.
한국등잔박물관은 “박물관 교육에 앞서 코로나19 안전지침을 준수하여 참여자 모두 안전한 상황에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방역에 신경 쓰고 있다.”고 밝혔다.
